CT를 얻는 방법을 한 줄로 요약하면 "projection들로 sinogram을 만들고 reconstruction하여 CT를 얻는다" 입니다. 이에 대해 심화 이론 없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projection과 sinogram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출처) UNIST course NE493 이지민 교수님

  CT 촬영을 원하는 부위를 360도 조금씩 회전하며 X-ray를 조사합니다. 한 번 조사할 때마다 환자를 통과한 X-ray들의 세기가 반대쪽 판에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뼈를 통과한 X-ray는 세기가 많이 약해진 상태로 반대쪽 판에 도달하고, 말랑한 조직을 통과한 X-ray는 세기가 별로 약해지지 않은 상태로 반대쪽 판에 도달합니다.) 이를 projection이라고 부르며, 즉 X-ray 조사 한 번 마다 projection을 하나씩 얻을 수 있습니다. 0.1도씩 회전하며 찍으면 3600개의 projection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 projection들을 0도부터 360도까지 쌓아올린 그림이 sinogram 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sinogram의 y축이 0도부터 360도(2파이)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sinogram은 환자를 한바퀴 돌아가며 촬영한 모든 정보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얻은 sinogram을 reconstruction 하면 CT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위 그림처럼 (가시성을 위해) 필터를 한번 거친 후 reconstruction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reconstruction algorithm은 다음 기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알고리즘 보다, CT 관련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요한 개념은 "sinogram과 CT는 서로 변환될 수 있는 관계이다" 입니다.

 

  그렇다면 SVCT는 무엇일까요? 우선 SVCT는 Sparse(드문, 희박한) View CT의 약자입니다.

  위에서 CT를 설명할 때 "예를들어 360도를 0.1도씩 돌아가면서 찍으면 3600장의 projection들을 얻을 수 있다" 라고 했었는데요, 이처럼 sinogram은 정말 많은 수의 projection들을 쌓아올려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projection을 많이 얻는다는 것은 환자에게 그만큼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한다는 뜻입니다. SVCT는 일반 CT에 비해 촬영 각도의 간격이 훨씬 큽니다. 즉 sinogram을 구성하는 projection들의 수가 훨씬 적은 것이죠. 방사선 조사량을 줄일 수 있지만, 위 그림처럼 SVCT의 sinogram은 일반 CT의 sinogram보다 정보량이 빈약합니다. 그 결과로 위 그림의 오른쪽과 같은 뭔가 이상한 SVCT 사진을 얻게 됩니다.

 

  추가로,

  그런 SVCT를 일반 CT처럼 복원하는 연구 주제가 SVCT reconstruction입니다.

 

  CT와 SVCT의 생성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