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 Artifact Reduction, 줄여서 보통 MAR 이라고 부르며 한국어로는 금속음영제거, 금속인공음영제거 등으로 불립니다.

 

  Metal Artifact는 많은 방사선 촬영기법에서 발생되는 문제이지만, 가장 대표적인 경우인 CT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위 이미지는 흔히 접할 수 있는 두(머리)부 CT 사진입니다. 금속류를 전혀 착용하지 않은 환자의 CT 사진이죠.

만약 환자가 금속(ex.금니)을 착용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출처) shutterstock

  만약 오른쪽 치아에 금니를 착용하고 있다면 왠지 위 사진과 같이 해당 부분만 조금 다르게 찍힐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으며...

 

출처) shutterstock

  직접 그리자면 대략 위 그림과 같이 찍히게 되고, 이를 'Metal Artifact'가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Metal Artifact의 생성 원리는 자세히 알려면 꽤 복잡하지만, 직관적으로 "방사선이 메탈을 만나면 메탈 뒤에 있는 성분들에 대한 정보는 하나도 알 수 없기 때문" 이라고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츨처) Metal artifact reduction techniques in musculoskeletal CT-imaging

  실제 예시로는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Metal Artifact를 제거하는 기술을 모두 Metal Artifact Reduction 이라고 부릅니다.

실제 예시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출처) siemens

  위 사진은 시멘스 헬스케어의 iMAR 기술입니다. 메탈이 있는 환자의 CT를 찍으면 왼쪽 사진처럼 나오고, 여기에 MAR을 적용해 오른쪽 사진을 얻어 의사분들이 사용하시는 것이죠.

 

  지금까지 MAR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는데, 이 기술은 왜 중요할까요?

 

  가장 단순하고도 직관적인 생각은 "의사분들이 CT를 보고 진단하는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입니다.

  의사분께서 CT 사진을 보고 환자분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ex. 골절) 판단하는 경우는 정말 많죠. 환자분이 금속을 착용하고 있다면 MAR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진단 분야에서도 MAR 기술이 중요하지만, MAR 기술이 굉장히 중요한 분야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방사선종양학과의 방사선치료 분야입니다.

 

  방사선을 활용한 종양 치료를 아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출처) unist.tistory.com

  치료의 핵심은 "암 부위에는 정해진 높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한다", "암 이외의 부위에는 낮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한다" 두가지 입니다. 이 둘을 위해 여러 방향에서 암 부위를 교차하도록 방사선을 조사합니다.

 

  이때, 방사선은 물질에 따라 투과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방사선을 조사할 경로에 어떤 물질이 얼마나 크게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조사하는 3개의 방사선이 암 부위에 같은 세기의 영향을 주게 하고 싶다면, 조사 경로에 뼈가 있는 1번과 3번 방사선은 2번 방사선보다 더 강해야 하는 것이죠.

 

  잠시 더 좋은 이해를 위해 실제 사진을 첨부하겠습니다.

출처) Metal artifacts in computed tomography for radiation therapy planning: dosimetric effects and impact of metal artifact reduction.

  앞서 언급드렸던 "방사선을 조사할 경로에 어떤 물질이 얼마나 크게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에서, 조사 경로에 어떤 물질이 얼마나 크게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CT입니다. CT를 보면 어느 부위에 얼마나 단단한(고밀도의) 물질이 있는지 모두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분들이 방사선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환자가 금속을 착용하고 있다면, 앞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CT가 매우 난잡해져 어느 부위에 어떤 물질이 있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부정확한 조사량 계산은 방사선 치료에 있어 치명적이므로, 최대한 정확한 조사량을 구하기 위해 MAR 기술을 적용한 CT를 활용해 방사선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MAR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방사선치료와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Metal Artifact Reduction > concep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 SVCT 생성법 설명 (매우 간단)  (0) 2022.02.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