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스트 컴공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

 

  구글에 대통령과학장학금 3학년 합격 후기가 몇 개 있는데, 저는 지원할 때 해당 글들 보고 도움을 많이 받았어서ㅎㅎ 제 글도 지원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간단하게 후기를 남겨 보려고 합니다 !!

 

1. 서류

 

  정말 많은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고, 서류 통과 인원이 최종 선발 인원의 1.5배이기 때문에 서류심사에 합격했다면 최종합격까지 거의 다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ㅎㅎ

  과학활동내역서 : 저는 대회나 해커톤 같은데서 받은 상이 하나도 없고 인턴 경험으로만 과학활동내역서를 채웠는데, 이 점 때문에 지원할때 조금 걱정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도 제가 했던 활동이 우수함을(?) 최대한 어필하려고 인턴 수행했던 연구센터의 센터장님께 한 페이지 짜리 연구 참여 증명서를 부탁드렸습니다. 센터장님께서 부탁을 흔쾌히 들어주셔서 제가 인턴 기간동안 했던 활동들을 간략하게 설명한 증명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과학활동내역서의 작성 요령을 보셨다면 다들 아시겠지만, 과학활동내역서에는 느낀점 같은걸 쓰지 않고 그냥 활동 자체가 얼마나 우수한지, 팀 활동이었다면 지원자가 얼마나 기여했는지 등등을 쓰기 때문에, 주절주절 적다 보면 금방 분량 채워집니다ㅎㅎ

  인재성장계획서 : 성장 과정과 다양한 가치관, 학업 계획 및 사회 기여 계획을 적는 인재성장계획서입니다. 개인적으로 서류 작성 고민의 90%는 이녀석이었지 않나 싶네요ㅎㅎ 저는 제가 죽을때 제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었는지 되돌아보면서 제 삶이 가치 있었는지를 생각해 볼 것 같아서, 이 가치관을 바탕으로 제 관심 분야인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봉사활동기술서 : 요건 다들 잘 쓰실 것 같습니다ㅎㅎ 저는 봉사활동에서 배우고 느꼈던 점을 진로와 연관시켜서 작성했어요!

  아, 성적도 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서류평가가 100점 만점인데 모든 지원자들의 성적을 정렬해놓고 앞에부터 20 19 18 ... 이런식으로 20점 만점의 학업성적 점수를 받게 됩니다. 나머지 80점에서 다들 좋은 점수를 받으시다 보니 학업성적에서 1점씩 차이나는 부분도 꽤 크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뇌피셜입니다) !

 

2. 면접

 

  서류에 합격하게 되면 면접 날짜와 시간을 알려주는 메일이 날아옵니다. 면접은 올해도 작년에도 서대문구 위드스페이스에서 진행했습니다. 평일 중에 진행하게 되므로 학교 수업을 결석할 확률이 매우 큽니다.

  대기 장소가 좁아서 일찍 오지 말아 달라는 문자가 와서 저는 그냥 면접 15분 전에 도착했는데, 도착하고 핸드폰 보니 장학재단 측에서 부재중 전화와 문자가 엄청나게 와있었습니다,, 대기실(에어컨빵빵)에 10명은 있을수 있으니 1시간 전에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대기실에서 노트북 태블릿 다 쓸수있어요~

  면접 날짜와 시간을 알려주는 메일에 같이 오는 공지가 하나 있는데, 작년에는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해 오라는 거였고 올해는 1분 학업계획 발표를 준비해 오라는 거였습니다. 면접은 15분이고, 면접 시작하자마자 1분 학업계획 발표를 한 다음에, 14분동안 본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면접 내용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도움될만한 팁과 경험담을 조금 말씀드린다면 , ,

  면접장에 종이와 필기구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면접관님께서 질문하시는 내용이 매우 길었는데요, 메모 안했으면 큰일날뻔 했습니다.

  굉장히 생소한?당황스러운? 질문을 받아서 에라 모르겠다 하고 어떻게든 지어내서 '논리적이고 자신감있게' 답변을 했었는데요, 나중에 보니 틀린 답이었습니다 ㅋㅋ 아무튼 정말 논리적이고 자신감 있게 대답하긴 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모든 지원자분들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